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이온수기 필터교체] 정수기보다 쉬운 이온수기 필터 교체와 이온수기의 장단점

by 새라새 2012. 3. 20.
반응형

" 건강을 생각해서 설치해 놓고 사용하는 이온수기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데 "

매일 깜빡깜빡 벌써 한달이 지나서야 집에 잇는 이온수기의 필터를 교체하로 했네요 그냥 몸에 좋다하여 어머니께서 들여 놓으신 이온수기 그동안 필터를 갈아 주어야 한다면서 사람을 불러야 하나 말씀을 하셨는데 전에 정수기 필터와 냉장고 정수필터도 갈아보았으니 직접 갈아도 될것 같아 그동안 미루다 미루다 이제서야 필터 교체를 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접 교체한 이온수기 필터교체 체험기와 간단한 이온수기의장단점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이것이 저희집에 있는 이온수기 예전에 노인들을 계란 한판으로 유혹한 장사꾼이라는 글에서 어머님이 직접 건강을 생각하여 혹하고 들여 놓으신 이온수기랍니다. 그 당시는 어머니께서 아들말 듣지 않았다고 미안해 하셨는데 지금은 이 이온수기가 저희집 건강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지요. ㅎㅎㅎ




그 당시 설치하면서 추가로 온 필터 ... 보통 6개월정도 지나서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그냥 이온수기의 표시만 믿고 기간이 한참을 지났다는걸 이제서야 알았으니..
뭐 이제라도 교체를 해주니 다행이죠..ㅎㅎ




이온수기 설치구조는 가정에서 연결할 수 있는 수도에 벨브가 달려있는 리플을 연결하는 구조로 정수기와 크게 차이는 없는데..
오히려 본체쪽 연결된 부분은 정수기보다 간단한 구조로 되어 호스자체가 본체로 연결이 되어 있어 이전설치도 간편할것 같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일반정수기나 냉장고용 정수기의 경우는 수도와 연결한 호스를 필터로 직접 연결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일단 수도와 연결된 리플의 밸브를 잠궈주어야 겠지요...이정도는 기본..^^
(수도를 또한번 세척해줘야 겠다는...ㅋ)




집에 있는 이온수기의 필터는 양쪽 사이드에 덮게를 열어주면 볼 수 있네요..




이렇게 양쪽으로 두개의 필터가 들어가는데..
앞에서 말했듯이 수도와 연결된 호스는 이온수기 본체에 연결되어 물을 급수하기에 필터분리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
그냥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만 주면 본체와 필터가 분리되게끔 되어 있네요...




생각보다 큼지막한 필터 두개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이거 또 뭘로 사용할 수 없을까 하고 잠시 생각하다 귀찮니즘으로 그냥 버리기로 했다는...ㅎㅎ)




필터가 분리된 본체의 필터자리의 모양입니다.




새 필터를 필터제거 역순으로 다시 끼워주면 간단히 필터교체는 마무리 되니..
정말 예전에 정수기 필터 교체하면서 낑낑 되었던 기억이 아른거리면서 이렇게 쉽게 이온수기 필터를 갈게되어 기분이 좋네요.





양쪽 필터덮개를 씌우기전 리셋을 하여 9999 비둘기로 만들어 주면 셋팅도 끝...




덮개까지 다시 덮어주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이온수기 필토교체가 마무리 되는것인데..
여기서 잠깐...




필터를 교체한 이온수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정수기 필터를 교체할때와 마찬가지로 통수(물빼기)를 3분정도 해주어 새 필터에서 나오는 검은 미분진을 빼내어 주는 과정까지 해주어야 하더라구요.




통수하면서 나오는 물색깔 보이시죠..
이게 일반 정수기 렌탈을 할때 이 과정을 소홀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렇게 필터를 갈아주고 통수를 하는 경우는 기본이며..
평상시에 오랫동안 사용을 하지 않았을때도 다시 사용할때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수기도 마찬가지도 전원을 끈 상태로 오랫동안 사용을 하지 않았다 다시 사용을 하실려면..
렌털서비스를 받아서 통수를 해주고 사용을 해주시는게 건강상 좋겠지요.


자 그럼 마지막으로 이온수기에 대하여 간단한 장단점을 알려드리고 오늘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의 내용들을 보시면 아시듯이 이온수기에서 생성되는 알칼리수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활용을 하면서 섭취를 하게되는데.


일단 이온수기의 장점을 몇가지 보면..

첫번째로 저수조에 정수된 물이 보관되는 정수기와 달리 직수방식으로 정수된 물을 바로 마실 수 있어 위생상 좋구요.
두번째로 별도 렌탈등이 필요없어도 관리가 편하고 이사시 이전설치가 용이합니다.
세번째로는 오늘 보신것처럼 사용자가 필터를 직접 구입하여 간단하게 교체를 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초기 비용은 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는데 있어 오히려 정수기 렌털관리보다는 비용절감면에서도 좋은듯 합니다.

마지막 네번째로 이온수기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
이온수기는 처음 위장병 환자들의 위산과다현상을 이온수기에서 생성되는 알칼리수로 산을 억제 시켜 위장병등을 치료한다는 목적으로 나온 보사부와 식품 의약품 안전청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로써 몸에 흡수가 빠르고 만성설사나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될만큼 우리 몸 건강에 좋은 제품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이온수기도 무작정 사용한다고 좋은게 아니겠지요.
그래서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첫번째로 심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겐 부작용으로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반듯이 의사처방을 받아 보고나서 사용여부를 판단하여야 하며 두번째로 그냥 몸에 좋다고 일반 물처럼 마시기 보다는 하루에 약식으로 한두잔 정도가 적량이기에 이는 보사부에서도 정해 놓은 일일 권장량이라 하니 참고 하시고요.

마지막으로 이온수기에서 생성된 알칼리수는 되도록 의약품과 병행하지 않는게 좋으니..
가급적이면 일정기간동안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주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이온수기 필터교체를 통해서 저도 많은걸 알게되었고 또한 다른 분들과 공유를 하게 되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이고 오늘도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


나도 직접 갈아보자 하실분은 필터테크 이온수기 모델별 필터 찾아보기 를 참고 하세요.^^
[덧] 위 ILA-7000 이온수기 필터 가격은 120000원에 11번가에서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11번가 검색 가격]


이 글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