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다반사

위조지폐 간단한 식별요령 7가지를 알아두세요

by 새라새 2010. 8. 20.
반응형

혹시 우리가 사용하는 지폐에 위조방지장치가 몇가지 있는지 아시나요?
얼마전 우리나라 지폐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다가 지폐에 있는 위조방지장치에 대한 내용을 보았는데 평상시 우리가 알고 있는것 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어서 간단히 정리하여 공유 해봅니다.


① 일반적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식별방법으로 밝은곳에서 비춰보면 숨어있는 그림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숨은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앞면의 도안모습과 시선의 방향등에서 조금씩 다르며 위조지폐의 경우는 앞면도안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만원권에 적용된 입체형으로 부분 노출 되어 있는 은선에는 태극무늬가 들어 있어 지폐를 좌우로 기울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상하로 기울이면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② 홀로그램 속 대한민국이라 말하고 싶네요^^ 홀로그램은 움직이는 각도에 따라 우리나라지도, 태극모양, 태극기의 4괘가 번갈아 타타납니다.(이 위조방지장치는 오만원권, 만원권, 오천원권에만 적용되어 있고 천원권엔 없네요)

③ 지폐 뒷쪽 아래에 있는 액면 숫자가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한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꺼예요

④ 만원권을 밝은곳에서 비춰보면 약간 두꺼운 하연선 두줄이 보이며 뒷쪽을 보면 노란점이 표시되어 있답니다.

⑤ 이 부분은 요판잠상으로 만원권, 오천원권, 천원권은 앞면하단을 기울여서 보면 무늬속에 알파벳 대문자로 'WON'이 나타나며 오만원권은 앞면 우측 상단에 위치하며 원형 무늬속에 숫자 5가 나타납니다.

⑥ 평소에 지폐를 자주 만지시는 분이라면 잘 아시는 부분인데 지폐에 인쇄되어 있는 초상도안과 액면도안을 손으로 만저보면 오톨도톨한 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⑦ 이 부분은 눈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운 부분으로 현미경등으로 확대하여 보면 훈민정음자를 볼 수 있답니다.

추가로 진짜 은행권 지폐는 물에 묻어도 잉크가 묻어나거나 번지지 않고 위조지폐의 경우는 물이 묻으면 금방 번진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의 현금을 샐때는 지폐의 홀로그램이 있는쪽으로 방향을 맞추어 세면서 3번에서 말한 뒷면에 있는 액면 숫자의 색변환 잉크가 적용되는지 확인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위 이미지 분홍색 네모로 표시한 기번호를 검색하여 가지고 있는 자신의 지폐의 동일한 기번호를 가진 위조지폐가 발견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조지폐 기번호 검색 한국은행 홈페이지[링크]

설마 검색 하셨는데 위조지폐는 아니시죠?
평상시 현금를 주고 받을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손으로 만지고, 기울여 보고, 비춰보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항상 현금을 주고 받을때는 대도록 밝은곳에서 거래를 하시고, 어쩔수 없이 어두운 곳에서 거래를 해야 한다면 휴대폰등으로 비추어 간단히 홀로그램과 숨은그림정도를 확인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