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마우스 휠 스크롤이 잘 안돼? 컴퓨터 무선 마우스 휠 스크롤 오동작 불량 간단하게 자가 수리한 후기

by 새라새 2020. 7. 17.
반응형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고 얼마 있지 않아 멀쩡하게 사용하던 무선 마우스의 휠 스크롤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네요

안녕하세요 뭐든지 되든 안되든 직접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새라새입니다.^^

 

#무선마우스 불량 #마우스 휠 불량

지금 소개하는 무선 마우스의 휠 스크롤 문제는 마우스 스크롤을 돌리면 모니터 화면이 비정상적으로 이동을 하는 문제였는데...

특히 아래로 스크롤을 할 때 증상이 어느 정도 내려가다 순간순간 멈춤 현상이 있다 휠을 계속 돌리다 보면 다시 화면이 이동을 하는 문제였습니다.(음..... 쉽게 말하면 마우스 휠 회전 방향과 상관없이 막 제멋대로 되다 안되다 ㅋ)

" 그동안 잘 썼으니까 바꿔??? " 하며 지금 사용하는 키보드, 마우스 세트와 같은 제품으로 알아보다...

키보드는 아직 쓸만하기에 직접 해결해 보기로 하고 마우스 휠 스크롤 불량에 대하여 이런저런 증상들과 해결 방법들을 찾아봤어요... 아니면 새로 사지 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일단 기본적으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직접 자가 수리를 해보기로.....

#무선마우스 고장

무선 마우스의 경우 휠 부분의 문제라면 내부에 휠과 연결된 인코더라는 부분이 마모되거나 먼지 등 이물질로 오동작이 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 일단 인코더 마모는 분해를 해서 휠을 돌렸을 때 소음이나 오동작에 대한 것을 조치를 해보면서 확인할 수 있기에 저는 일단 분해보다는 이물들로 인한 문제일 수 있으니 분해보다는 간단하게...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선택해보기로 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듯이 막상 제가 사용하는 무선 마우스를 분해하려니 어찌해야 할지 몰라서 말이죠 ㅎㅎ

" 분명 저 마우스 바닥 어딘가에 나사가 숨어있을 텐데 " 하면서....

 

제가 선택한 방법...... 아주 간단하게...

이미지처럼 바람만 들어갈 공간이 있으면 된다는...(이것도 몇몇 분이 간단한 해결 방법이라고 소개를 하더라고요)

마우스 클릭 버튼 부분인데 이 부분을 살짝(힘자랑하지 말고용~~) 들어 올려 벌리면 어느 정도 간격이 벌어지며 공간이 생기는데 이 공간에 키보드나 본체 청소할 때 사용하는 고무 부로우로 불어 마우스 내부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

하지만 고무 부로우로는 마우스 내부 먼지를 잘 불어내기 힘들거나 고무 부로우가 없을 수 있기에 저는 시간 날 때 마우스를 챙겨 가까운 카센터에 가서 잘 말씀드리고 에어건을 빌려 강한 바람으로 마우스 내부를 불어 내고 집에 와서 확인해보니 잘 동작을 하더군요... 이렇게 분해 없이 간단하게 먼지만 제거하고 지금까지 잘 사용을 하고 있답니다

 

#유선마우스 휠 스크롤 고장

무선 마우스가 잘 안되면서... 임시로 꺼낸 유선 마우스인데요...

이 유선 마우스는 2년 전에 현장일 할 때 필요해서 구입했다가 몇 번 쓰고 서랍 속에 넣어 두었었는데..

 

급한 대로 쓰려고 연결을 하고 사용하니...

어라... 이것도 휠 스크롤이..... 분명 일할 때 현장에서는 잘 되었었는데....

문제는 휠을 위로 어느 정도 스크롤하다 보면 어느 정도 돌아가다 걸리고 힘주어 다시 돌리면 되다 또 걸리고 하는 증상이었습니다.

 

#유선마우스 분해

음... 무선 마우스와 다르게 이건 좀 쉽게 분해가 될 것 같아 과감하게 분해하여 해결해 보기로 합니다.

 

마우스 뒤쪽 스티커에 숨어있는 나사 하나만 풀어주면 되는 초간단 분해...

 

나사만 풀면 쉽게 분해가 될 줄 알았는데....

마우스 본체 위와 바닥면을 연결하는 부분이 고리처럼 걸려있는데  분리하는데 조금 애를 먹었네요.. 

다행히 안전하게 분해를 한 모습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진 듯한 마우스 기판의 모습....

 

문제인 마우스 휠 스크롤을 확인해보니...

저 화살표 부분이 문제였던 거를 알 수 있었네요..

저 플라스틱 휠을 제조할 때 남은 작은 조각인 것 같은데... 저게 스크롤할 때 자꾸 걸렸던 것입니다.

처음 사고 쓸 때는 괜찮았는데 말이죠.. 음...

 

뭐든 문제가 되는 거는 제거를 해야 된다는...

문구용 칼로 간단하게 제거를 하고...

 

분해 역순으로 잘 조립하고 동작을 해보니...

아주 부드럽게 걸림 없이 잘 됩니다...

이렇게 고치고 나니 왠지 오래된 무선 마우스보다 이걸 그냥 쓰고 싶어 졌다는 ㅋㅋ

그래도 비상용으로 잘 가지고 있다 사용하면 될 것 같아 다시 서랍에 보관...

 

처음엔 오래 사용한  무선 마우스라 새것으로 교체를 생각했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을 해서 잘 쓰고 있네요

그리고 유선이지만 추가로 예비용 마우스까지....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니더군요 앞으로는 마우스도 컴퓨터 본체 먼지 제거할 때 같이 관리를 해줘야겠어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늘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