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위험한 통조림 뚜껑, 미처 몰랐던 통조림 뚜껑 따기 원리

by 새라새 2013. 11. 28.
반응형


"아들 이 통조림 뚜껑 좀 따줘라"

여러분들은 통조림을 어떻게 따고 계시나요?

간편하게 즐기는 통조림 식품들 하지만 날까로운 뚜껑으로 인하여 뚜껑을 열거나 빈 통조림을 분리수거 하면서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된다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방송을 통해서 알게된 통조림 뚜껑 따기의 원리'




아마도 대부분 통조림 뚜껑을 따실 때 아무렇지 않게 따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어쩔때는 쉽게 잘 열리다가도 어쩔때는 잘 따지지 않아 무리하게 힘을 주다 날까로운 뚜껑날에 손을 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통조림 뚜껑을 잘 살펴보면 조금 더 안전하게 열기 위한 원리가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혹시 모르셨다면 오늘 블로핑 스토리를 통해서 참고하시고 앞으로 통조림 뚜껑을 따실때 다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대부분의 통조림 뚜껑을 보면 위와 같이 통조림 뚜껑을 따는 방법을 글과 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통조림 뚜껑 고리에 손가락을 넣어 지렛대 원리로 따면 된다는 단순한 상식으로 따고 있으실 겁니다.




방송을 보기 전에는 위와 같은 설명서의 ①번과 크게 차이나지 않게 고리를 세워 젖히고 당기는 정도가 통조림 뚜껑 따기의 방법이였는데 이번에 평상시 관심도 없었던 통조림 설명서를 확인해보니 ②번은 할때도 있고 그냥 고리에만 손가락을 넣어 당기는 경우가 많았을꺼라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위 설명서가 다가 아닌 간단하지만 잘 몰랐던 통조림 뚜껑 따기의 중요한 부분이 있었으니..




위와 같이 설명서처럼 엄지까지 뚜껑에 대고 따더라도 쉽게 따지지 않는다면..




처음 통조림 뚜껑을 따기위해 세우는 고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통조림 뚜껑을 따면서 다치느냐 조금 더 쉽게 따느냐의 비밀이 숨어 있었네요.

평소에 대충 고리를 세우고 따셨을때 가끔 잘 따지지 않으셨다면..
앞으로는 고리를 수직이 되도록 세워서 따신다면 조금은 안전하고 쉽게 힘들이지 않고 통조림 뚜껑을 따실 수 있으실꺼예요.

이는 물리학적으로 힘의 방향(고리를 들어 올리는 방향과 힘)과 이동 방향(통조림 뚜겅을 여는 방향과 힘)이 일치되어야 힘이 적게 드는 원리로 고리를 수직으로 세워 열때 뚜껑을 들어 올리는 방향과 힘이 일치가 되어 뚜껑을 열때의 힘이 제대로 전달이 되기에 크게 힘들이지 않아도 쉽게 통조리 뚜겅을 열 수 있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기에 그냥 아무렇지 않게 고리를 수직보다 덜 세워 열게되면 고리에 건 손가락 힘과 방향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으면서 쉽게 열리지 않으니 무리하게 힘을 주면서 당기게 되고 순간적으로 열리는 뚜껑으로 인해 상해를 입을 수 있는거지요.




간단하지만 통조림 뚜껑 하나를 따는데도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라 생각하고 안전을 위해 이렇게 공유를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알루미늄 포일로 만든 이지필 뚜껑으로 되어있는 통조림을 사용하는것도 아이들도 어렵지 않고 안전하게 통조림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이지필 뚜껑 통조림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신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통조림 뚜껑을 보면 뚜껑을 여는 설명서만 있는게 아니라 위와 같은 문구로 통조림을 따기위해 고리를 세웠을 때 고리가 떨어졌을 때 새 통조림으로 교환을 할 수 있다는것을 처음 알게되었네요.... 혹시 알고들 계셨나요?? 나만 몰랐나??? ㅎㅎㅎ;;

평소엔 아무렇지 않게 이용했던 통조림도 그에 맞는 사용방법이 있다는것을 보면..
통조림 뿐만 아니라 다른 물건들도 무심코 사용하기보다 한 번 정도는 포장용기를 살펴보도록 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어요.




[연관글][캔 통조림 따기-열기] 캔 통조림 다치지 않게 간단히 따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