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수도꼭지 밸브 누수, 못쓰는 고무장갑을 이용해봤더니

by 새라새 2011. 8. 28.
반응형

" 물만 틀면 줄줄줄... 수도꼭지 밸브에서 물이 새어서... "

간만에 일찍들어와 그동안 방치했던 수도꼭지 밸브 누수를 잡기 위하여 전부터 생각했던 방법을 이용해 봤는데..
생각한만큼 잘 마무리 하여 누수를 잡아 이렇게 블로그 정신으로 소소하고 재미있는 공유를 합니다.


우선 어떻게 수도꼭지 밸브에서 누수가 되는지 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네 영상처럼 온수든 냉수든 밸브만 돌리면 온수쪽 밸브 아래에서 줄줄줄....
욕실을 쓸때마다 항상 신경이 쓰였는데...


일단 원인을 찾아야 하기에..
분해를 ...



아파트가 아닌 오래된 주택이라면 위 사진과 같은 목욕탕용 수도꼭지가 설치되어 있는데..
요 수도꼭지의 경우 각 이음새와 약간의 원리만 알면 누구나 손쉽게 교환및 분해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불안하면 계량기 잠그고 해야겠죠..)

 

 

수도꼭지 뭉치가 아닌 온수쪽 밸브에서 누수가 되니.. 계량기를 잠글 필요가 없었습니다.
밸브 앞쪽 캡을 열면 밸브손잡이를 나사로 고정이 되어 있지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주고..


 

요렇게 수도핸들(?)이 나옵니다..
저 앞쪽 홈이 파인곳에 손잡이가 걸려 수도를 열고 닫고 하는거구요..^^


 

이제 안쪽 고무패킹의 상태를 보기위해...
몽키스패너라는 공구를 이용하여 핸들을 고정한 캡을 돌려서 열어 줍니다.


 

핸들캡(내 마음대로 용어..)을 열어 주니..
안쪽에 생각한데로 고무패킹이 있네요..
패킹을 보니 많이 낡은모습..(여기서 대충 패킹문제라고 판단...)


 

사진과 같이 패킹을 빼고 수도밸브를 열어 주면 물이 흘러 나오는데..
이 흘러 나오는것을 앞에서 보셨던 패킹압력으로 막아 주어야 되는데...
패킹이 낡아서 제대로 막아 주질 못하는것 같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도 한번 저 수도꼭지 고무패킹을 따로 구입할 수 있나 알아 보았는데 따로 구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그동안 방치해두다가... 생각한게..
낡은 고무장갑...??


 

이래저래 다양하게 사용하는 못쓰는 낡은 고무장갑을 준비... 해봤네요... 시작할때는 혹시나로...


 

우선 고무장갑을 수도꼭지 고무패킹 크기정도로 적당히 잘라 주고요..


 

요정도로....ㅎㅎㅎ


 

자른 고무장갑 중간부분을 가위를 이용하여 십자모양으로 살짝 살짝 잘라 ...


 

사진과 같이 밸브핸들에 쏙.. 끼워 주었습니다....(슬슬 감이 오시죠... 여기까지도 제발 제발 그랬다는...ㅎㅎ)


 

고무패킹도 끼워주고...
캡과 핸들까지 분리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핸들캡(몽키스패너로 분리한 .. )을 다시 조여줄때 너무 꽉 조이게 되면 밸브를 돌릴때 질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생기니..
적당히 조여줄 정도로 돌려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작업은 마무리...
자 어떻게 되었을까요...

 

 

어느정도 고무장갑이 고무패킹과 함께 잘 밀착이 되어 이전과 같은 누수는 없네요..
제가 했지만 자꾸 신기해서 열고 닫고를 반복...

처음엔 혹시나 하는 마음과 호기심으로 했지만.. 결과가 좋으니.. 기분이 좋네요..ㅎㅎㅎ
이제 저 상태로 오래만 사용하면 더 좋겠지만요.. 얼마나 쓸 수 있는지...????

주방쪽 수도꼭지도 상태가 좋지 않은데 바로 작업을 해야 겠네요...^^

관련글

세균오염도 기준치의 200배인 수도꼭지 간단한 살균방법 여자들도 할 수 있는 세탁기 급수호스 연결 3바퀴의 비밀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