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쓰는 쌀뜨물 발효제로 깨끗한 설겆이를

by 새라새 2011. 8. 23.
반응형

" 쌀뜨물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주방세제.. "

집안 살림을 하면서 식초와 베이킹 소다만큼 쌀뜨물 또한 피부미용제부터 세척용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천연재료이지요.

오늘은 이 쌀뜨물을 가지고 조금 더 집안에서 실속있게 활용하기위한 천연세재용 발효제 만드는 방법을 이제서야 준비가 되어 소개해 드립니다.
이전부터 만든다 만든다 하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요즘 넘 게을러져서... ㅋㅋ;


먼저 쌀뜨물 발효제를 어떻게 만드는지를 중심으로 보여드리면서 .. 완성된 발효제를 어떤용도로 사용하는지까지 간단하게 설명으로 마무리 하도록 할께요.




먼저 준비할 쌀뜨물은 ..
쌀을 씻을때 처음 씻을때 쌀뜨물은 그냥 버리고(어디에 재활용 하든 처음것은 별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두번째 세번째정도를 사용합니다.




사용할 쌀뜨물을 일반 음료페트병(1.5ℓ기준)에 1ℓ정도의 양만 채워 줍니다.




이게 뭐냐면... 흑설탕....
요 흑설탕 아마 일반 피부미용(각질제거용)등에 좋은 효과가 있어 세척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는데..
사용을 하면서 일단 효과가 있으니 필요한 재료라 생각만 하고 딱 어떤 효과에서 도움이 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더라구요...^^
일단 쌀뜨물 발효제에 필요한 재료로 ...

위 사진처럼 페트병에 담은 쌀뜨물 1리터 기준으로 소주잔 반잔의 양이면 되고요..




소금이 들어 가는데..
소금도 세탁이나 그릇세척을 할때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만큼..
이 발효제에 꼭 필요한 재료일것 같습니다.
처음에 한번 만들어 쓸때는 그냥 일반 소금을 사용했는데..
이번에 만들때는 굵은 소금으로...

양은 작은티스푼으로 2스푼정도나 큰 스푼 2/3정도면 적당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쌀뜨물.. 1리터.. , 흑설탕 .. 소주잔 반잔.., 소금.. 작은티 2스푼...을 차례로 페트병에 넣어..
소금이나 설탕이 잘 녹아 쌀뜨물과 섞이도록 흔들어 줍니다.




이렇게 흔들어 섞어 준 쌀뜨물을...
서늘한(주방 찬장이나 그늘진 바닦) 곳에 5일에서 일주일정도 보관을 하여 자체적으로 발효를 시켜주어야 쌀뜨물 발효제가 완성이 되는겁니다.

참고로 이 쌀뜨물 발효제를 발효시키는 동안 내용물이 가스가 생기게 되는데.. 발효기간 중간중간에 한번씩 페트병 뚜껑을 살짝 열어 김을 빼주어야 합니다.
발효제 내부 가스가 심하게 차게되어 페트병이 터질 수 있는걸 예방하는 차원이니 하루에 한번정도 확인을 해주면 되겠고요..

발효기간이 지나고 뚜껑을 열어 보았을때 새콤하고 향긋한 냄새가 나면 잘 발효가 되었다고 보시면 되고 그대로 냉장보관이나 주방 한쪽에 놓고 사용을 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발효제인만큼 기존 세척용도로 사용하는 세제들과 희석을 하여 사용하였을때 제대로 된 효과와 그 효율성을 늘릴 수 있는데..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새라새 같은 경우 이 쌀뜨물 발효제를 기름진 그릇 설겆이 때문에 알게되어 주로 설겆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설겆이용으로 사용할때는 이 쌀뜨물 발효제(9)와 기존에 사용하던 주방세제(1) 비율로 희석을 하여 사용을 하면..
세제도 절약되고 기름기가 있는 용기등을 닦을때에도 아주 편리하게 설겆이를 할 수 있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발효제 자체를 이용하여 청소를 하기도 하는데..
먼저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다보니.. 행주등을 빨기 위해 발효제에 담궈 두었다(약 30분에서 1시간) 빨아 주어도 좋고..
화장실 청소시에 물과 1:3정도 희석하여 화장실 벽이나 세면대, 바닥, 변기등 청소시 사용을 해주고요..
쌀뜨물 발효제 원액을 그대로 분무기등에 담아 이불이나 베게를 일광할때 뿌려주면 살균효과에도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발효시간만 빼면 만들기도 쉽고 사용하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 만들어 사용해 보시면 필요에 따라 도움이 되실꺼라 보니..그냥 버리는 쌀뜨물로 세제도 줄이면서 깨끗한 설겆이도 함께 하실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