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소셜커머스(소셜마켓)의 변화, 이젠 소셜커머스도 A/S 받으세요

by 새라새 2011. 2. 24.
반응형

" 50% 할인이라는데 원래 가격? "
" 반값 할인인데 구매 물품도 반? "
" 많은 판매로 이용도 못해.. "

하루가 다르게 커져만 가는 소셜커머스

작년부터 다양한(트위터, 페이스북등등) 소셜네트워크의 성장과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함께 등장한 공동 구매형 소셜커머스, 그 인기는 날로 커지면서 현재 전문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에서만 보아도 400여개의 업체가 등록되어 으쌰 으쌰 하고 있습니다.(아마 관련 소셜커머스 카테고리 기준을 제외하면 그 수는 더 많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제는 상품구매 뿐만 아니라 먹거리등의 문화적인 생활측면에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소셜커머스를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것인데 최근에 들어서는 이 소셜커머스로 인하여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어 업계에 대한 불신이 날로 커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소셜커머스 무엇이 문제?

얼마전 공중파 방송에서도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불만 사항을 언급을 했는데..
관련 내용을 보면은 이글 서두에 언급했듯이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할인쿠폰 이용시 불편사항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소셜커머스의 광고와 실제 상품(서비스)에 차이가 있다는 불만이 가장 많았고 이 뿐만 아니라 해당업체에서의 쿠폰고객무시, 교환 및 환불정책등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창업이 쉽고 투자비용이 적어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추세이고, 단기간 공동구매라는 소셜커머스 특성상 대부분 1일1상품 기준으로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고 그로인히여 판매상품에 대한 회전기간이 짧아 짐에 따라 일부업체들은 홍보와 판매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고, 품질이나 소비자에 대한 사후관리가 미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랭키닷컴 등록되어 있는 소셜커머스가 400여개


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장점일 수 있는 소비자들이 초기에 한 번 구매 및 서비스 이용에 있어 만족을 통해 이루어지는 흔이 말하는 입소문 마케팅적 효과로 보는 업체의 이익보다는 당장에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할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광고와 달리 상품에 양적인 부분이나 질적인 부분과 서비스를 저하시키는 경우가 더 큰 문제가
는거라 봅니다.
실예로 방송에서 보여진 부분을 보아도 쿠폰할인 소비자의 음식이 실제 음식과 차이가 있었던것을 소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때 어떠한 새로운 것에 소비자들은 체험을 통해 그것에 대한 서비스에 만족을 하고 그로인한 올바른 소비문화가 정착이 되어  국가적인 경제에도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당장에 실익을 위해 소비자를 봉으로 생각한다는게 참으로 안타가운 현실이지요..

고객만족을 위한 소셜커머스의 변화


그럼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불편을 감소하거나 없애기 위해 소비자 알아 두어야 할 부분과 최근에 몇 몇 유명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내세우고 있는 고객만족을 위한 대책방안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마무리 하겟습니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업체에서 내놓은 상품의 원가와 할인율이 적당한지를 잘 살펴보고 원래 할인되고 있는 상품을 마치 소셜커머스를 통해서 특별히 할인하여 판매하는 것처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해당상품을 보면 부대조건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부대조건이 판매상품과 가격에 영향이 있는지도 잘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할인율이 너무 큰 폭의 할인율보다 조금 적은 할인율이라도 평상시보다 좀 더 많이 할인되는 상품을 선택 하도록 합니다.

소셜커머스는 일정수의 한정고객을 모집하여 판매여부가 결정이 나는데 제공업체에서 너무 많은 인원을 모집한다면 한번쯤 고려 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상품구매를 할때와 마찬가지겠지만 각종 소셜커머스 리뷰등을 통해 인지도와 충분한 경험으로 운영을 하면서 상품을 소개하고 많은 회원을 통해 활성화 되어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인기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고객만족 정책의 변화..



업계 회원수 1위 쿠팡 - 소셜커머스 메이져 최초 환불정책

최근 소셜커머스 업계에서 회원수 1위를 자랑하고 있는 쿠팡은 메이저 최초로 환불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셜커머스 특성상 내세우고 있는 환불정책은 구매 당일에만 취소할 수 있는게 대부분인데 업계 최초로 여느 온라인 쇼핑몰에 적용하는 전자상거래법에 기준하여 7일 이내 환불이 가능함과 동시에 사용 후 상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있으면 확인 후 취소 또는 보상을 진행한다고 하는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쿠팡 홈페이지 F&Q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http://www.coupang.com/을 참고 하세요.




업계 선두주자 티켓몬스터 - 소셜커머스의 시원한 대책! 티몬프라미스

소셜커머스 업계 원조격으로 불리는 선두주자인 티켓몬스타의 경우는 오는 2월 28일부터 티몬프라미스라는 타이틀로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온. 오프라인을 통해 고객만족 평가와 상품을 이용하고 그에 대한 불편함이 정당하다 하였을때 100% 환불이라는 사후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티켓 몬스터 : http://www.ticketmonster.co.kr/
 

이와 같이 업체에서 좀 잘나간다는 메이져 소셜커머스의 고객만족 시스템들을 잘 적용하는 것을 계기로 후발주자들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어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음과 동시에 앞으로 해외 소셜커머스가 국내 진출을 하였을때도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지 않고 좋은 비즈니스로써의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로 소셜커머스와 관련된 불편 사항과 피해가 있으시다면 전화번호 1372번(소비자상담센터)을 이용하세요.

평상시 블로그운영을 하면서 소셜커머스를 간접적으로 많이 알고는 있었지만 이용는 하지 않았는데 방송을 통해 소셜커머스의 문제점을 우연히 접하게 되어 이렇게 소셜커머스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알 수 있었던 기회였던것 같으면서 좋은 곳도 알게되어 앞으로는 새라새도 시대에 맞춰 조금씩 소셜커머스를 접해 보려 합니다..^^

올바른 소비와 비즈니스가 나라 경제에 도움이 되는 그날을 위해 모두들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