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렌지에 사용해도 되는 플라스틱 용기, 이것만 확인하세요

블로핑생활경제 2016.11.15 19:38



안녕하세요 새라새입니다.^^

참 편리한 전자렌지....
그런데 이 전자렌지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용기에 따른 유해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들 하십니다.

비닐랲을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
전용 내열 용기만 안전하다.
플라스틱 용기도 발암물질 발생의 위험이 있다등등..

비닐랲의 경우 보통 업소용으로 사용하는 pvc 재질의 비닐랲의 경우 전자렌지 열에 노출되었을 때 프탈레이트 성분이 나올 수 있어 사람 몸의 호르몬 방해등으로 아이들 성장 자애, 남성의 정자수 감소, 암 유발등의 질병에 걸릴 수 있기에 확인하기 어려운 배달 음식등에 포장되어 오는 비닐랲은 재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폴리에틸렌(LLD-PE) 원재료를 사용하는 가정용 비닐랲의 경우에도 5분에서 10분 이내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럼 플라스틱 용기는 안심하고 전자렌지에 사용할 수 있을까?

대부분 재활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기구(ISO) 재질별로 구분하고 그에 대한 재활용 마크가 표기가 되어있어 사용하시는 플라스틱의 재활용 마크만 확인하면 안전하게 전자렌지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그동안 무심코 사용했던 플라스틱 용기들을 직접 확인해보시면서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병이나 플라스틱등 용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재활용 마크입니다.
이 재활용 마크가 앞에서 말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재질별로 재활용 분리를 쉽게 구분하게위해 정해 놓은거라고 하는데..

플라스틱 용기도 이 재활용 마크에 따라 전자렌지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평소엔 잠깐이면 되는데 하면서 그냥 돌렸었는데 이런것을 알게되니 앞으로는 조금 더 신경을 쓰면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재활용 마크와 별도로(위 이미지 참고) 모든 마크가 위 이미지처럼 표기가 되지는 않고 3개의 화살표 삼각형(재활용 마크)에 위와 같이 숫자를 표기하고 별도로 PETE, PP,PS등과 같은 재질표기를 하거나 삼각형 재활용 마크에 재질만 표기되어 있기도 합니다.




일단 어수선한 찬장 안에 있는 유리용기와 플라스틱 용기들을...
(나름 살림하는 남자라 하고 있지만 정리는 아직도 서툴기만 합니다.--아마도 귀찮은게 맞는데 핑계일뿐..ㅋㅋ)




먼저 반찬통으로 자주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 삼총사를 꺼내어 확인을 해봅니다.
이 용기들도 별 생각하지 않고 한두번씩은 전자렌지 사우나를 경험했었죠...^^




용기 삼총사에 있는 재활용 마크를 확인해보니..
재활용 마크와 그 안에 숫자 5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재활용 마크에 숫자 5로 되어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전자렌지 사용이 가능하네요..^^.(앞으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것 같습니다. ㅎㅎ)


보통 플라스틱 용기에 새겨진 재활용 마크에 재질별로 1~7까지의 숫자를 표기해서 구분을 할 수 있고요.
이 숫자들 기준으로 전자렌지에 사용이 가능한지등 그 용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김치통이나 반찬통등으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에 재활용 마크 숫자가 1, 2, 4, 5가 새겨져 있다면..
대부분 이 플라스틱 용기들은 열에 강해 유해물질로 부터 안전하기에 전자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외 물통, 일회용 용기로 많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기로 재활용 마크가 3, 6, 7로 표기되고 이에 사용하는 재질들도 열에 약하기에 전자렌지 사용을 하시면 환경호르몬에 노출이 되게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평소 배달음식을 시켜먹고 깨끗히 씻어 재활용 하는 플라스틱 용기는 괜찬을까 하여 확인을 해봅니다..
(보통 배달음식은 조리 후 열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위와 같은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을 하기에 열로 인한 유해성을 의심하기도 하지만 음식을 보는 순간 그 의심은 생각도 하지 않지요 하지만 다시 재활용 한다면 다른 음식을 담아 전자렌지에 사용을 해도 괜찮을까 하는 마음에....)




위와 같이 확인을 해보니..
PP 재질 표기와 재활용 마크.. ??... 그리고 전자렌지 모양의 마크까지..
숫자가 없어 될까 하였지만... 대신 전자렌지 마크를 믿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도 너무 긴 시간 사용은 피해야 할듯...^^

앞으로 전자렌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실때 재활용 마크와 숫자 확인하시고 조금은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