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자동차

자동차 에어컨가스 1년에 한번씩 넣으면 낭비인 이유

by 새라새 2010. 2. 24.
반응형

지금은 많이들 알고 있어서 미리 미리 준비들을 하고 정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 에어컨 하면 무더운 여름철에 필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항상 사람들은 차량정비를 할때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다며 에어컨가스를 충전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매년 충전을 한다.



자동차 에어컨 가스는 소모성이 아니다

에어컨가스를 매년 충전하시는 것은 낭비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가스는 소모성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에어컨 냉각사이클 가스누수로 보시면되고 정비를 하시는게  오히려 절약 하는 방법입니다.
6~7월정도가 되면 여름철 성수기를 대비하여 대부분의 카센터에선 에어컨 무상점검, 가스충전 광고등을 하게 됩니다. 보통 자동차 에어컨가스를 충전를 하면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5만원까지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스누수원인과 고장원인을 잡고 수리를 하면 적게는 10만원에서 비싸게는 20~30만원까지도 듭니다.  자신의 차가 당장 폐차 하실게 아니라면 가스충전보다 누수,고장 점검을 받고 수리를 하시는게 더 절약이 된다고 봅니다
아마도 계산상 충전 3만원기준과 최고 예상수리비용으로 10년은 충전하면서 탈수 있지 않냐고 하시는 분도 있으실것 같은데 자동차 에어컨가스 냉매누수가 시작되면 초기에는 1년에 한번꼴로 여름철에만 충전하면서 타셔도 되지만 자동차 에어컨 주요기능인 콤프레셔라는 엔진과 같은 역활을 하는 부품에 무리가 가서 나중에 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자동차 에어컨 전문점에서

자동차 에어컨가스를 매년 주입하셨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지금이라도 점검을 받아 보실것을 다시한번 말씀 드립니다. 자동차 에어컨 점검수리는 성수기인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미리 받고 수리하시는 것이 20%~30%정도 수리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이라는 계절적 특수성 때문에 성수기인 여름철에 수리를 하게 되면 부품값도 오르고 기본 냉매값도 비싸지기 때문에 오히려 겨울철인 비수기때 점검받고 수리를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에어컨을 점검 수리를 하실때 가능하면 자동차 정비소보다 자동차 에어컨수리 전문점을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면 훨신 저렴하면서도 정확한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자동차 에어컨 전문점에서 겨울철에 수리를 했다면 초여름에 추가점검서비스를 무상으로 한번 더 받아 보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컨 관리은 이렇게

아무리 좋은 자동차더라도 평상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제기능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모성이고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오일이라던지 타이어, 필터와 더불어 에어컨도 주기적으로 해야 할것이 바로 에어컨의 동작을 원할하게 해주는 필터 청소와 필터교환 입니다. 대체적으로 에어컨 필터청소는 어려운점이 있어 시중에서 판매되는 에어컨 클리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터 교환주기는 교환기준 평균 12,000㎞ 정도 주행 후 하시면 됩니다.


[참고] 차안 유해세균 냄새 - 에어컨,히터 통풍구는 세균의 보금자리

tip>> 에어컨도 이렇게 쐬면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을 쐴때는 에어컨 바람을 아래로 하여 공기 순환을 유도하여 냉기를 유지하며 얼굴에 직접 쐬지 않도록 합니다.(눈이 금방 피로해기 쉬우며, 호흡기 질환을 발생 시킬수 있습니다)

최초 에어컨을 틀경우 최상위 단위에서 시작하여 한댠계식 내려주는것이 연료절감에 효과적입니다.


올겨울에는 눈도 많이 오고해서 아마도 봄철 자동차관리및 정비를 많이 하셔야 할것입니다. 그래서 기왕 하시는것 에어컨도 함께 점검 하시고 여름철을 대비 하자는 의미에서 간단히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 해봤습니다.
올해는 가스주입대신 점검하고 수리하시고 오래 타세요


연관 포스트
교통법규 위반으로 할증되는 자동차보험료는 어떻게?
자동차 수명은 늘리고 연비는 줄이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