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숯 가습기] 가습기용 숯 올바른 선택과 관리로 알뜰한 숯 가습기 이용을

by 새라새 2011. 12. 6.
반응형

" 건조한 집안 감기도 잘 낳지 않아 준비한 천연 가습기.. "

겨울철 문을 닫고 난방을 하다보면 집안이 건조해 지다보니...

이미 걸린 감기도 잘 낳지 않고..

그래서 요즘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천연 가습기중 숯 가습기를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직접 마트에 가서 필요한 만큼의 숯을 사가지고 왔습니다.




뭐 일반적으로 숯 가습기 만들기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그래도 사용하실 분이나 이미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알아보고 정리해둔 내용과 함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보통 숯 가습기가 좋은것이 일반 가습기에 비하여 가격대비 관리도 쉽고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게 장점인데..

그러기에 기왕 준비한다면 조금 더 좋은 숯을 고르것과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지를 구분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일단 저같이 일반 마트등에서 구매를 하신다면 판매점 직원에게 꼼꼼히 이것저것 물어 보고 필요한 숯을 구매를 하시면 되겠지만..

시간이 없고 편리하게 온라인을 통해서 구매를 한다고 하였을때는 잘 알아 볼 필요가 있겠지요.^^


일단 온라인으로 숯을 알아 보실때 ...

판매되는 숯의 생산지 파악(가마터)이 잘 명시되어 있는지를 보고..
특히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지와 위생등에 대한 필요한 인증절차를 통해서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정도를 확인해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숯은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이 되는데..
원목에 따른 차이, 구을때 온도의 차이와 방법, 원산지등도 고려해 보시면 도움이 되고요.
이러한 것이 각 사항마다 숯이 좋고 나쁨이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말한 부분만 참고하시면 사용하실 숯이 건축할때 사용한 폐목을 때워서 만든 숯이 아닌 정상적인 숯을 구매할 수 있는 거랍니다.


이렇게 좋은 숯을 고르셨다 하여도 그 숯의 종류에 따라 사용용도가 다르기에 참고 하실만한 내용으로..

가습기용으로 사용하는 숯 - 참숯(백탄)/대나무 숯[통숯사용]
식용 - 적송탄(붉은 소나무 숯)가루
새집이나 새차 정화용 - 참숯/대나무 숯[패쇄숯/ 통숯 혼합해서 사용]
요리할때 - 대나무 숯/백탄
피부미용 - 소나무 숯[나무원목]

위와 같이 간단히 알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숯을 구분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대체적으로 오늘 이야기 하는 가습기용이나 공기 정화용으로 많이 사용하기에..
참숯(백탄)이나 대나무 숯정도면 충분할것 같으며 굳이 구분을 또 한다면 참숯은 가습기용, 대나무 숯은 공기정화용 정도로 알아 두시면 되실겁니다.

여기서 하나 더 말씀드리면..
대나무 숯과 참숯의 부피는 무게 기준으로 대나무 숯 1kg 기준 참숯 5kg 이니 참고 하시고요.^^

공기정화나 가습기용으로 사용하실때 대나무 숯은 평당 약 500g정도, 참숯은 평당 약 2kg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
공간에 맞게 필요한 무게의 숯을 이용하셨을때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꺼라 봅니다..


국가 공인인증기관에서 인증받은 장수청정 참숯


자 이정도는 참고정도이고요..
이제 쉽고 쉬운 숯 가습기 관리를 알아 보자면..
뭐~ 특별히 알아볼 것도 없지만 그래도 혹시나 해서요.. ^^




이번에 들여온 숯(참숯-백탄)을 이용하여 적당한 용기에 담아 물을 부어 놓은 모습인데요..
여기서 일반적으로 좋은 숯을 구매를 하였을때는 따로 세척을 하지 않고 바로 물을 담아 사용을 하시면 되는데..
조금 싼 숯의 경우에는 혹시 모를 노폐물등이 있을 수 있기에..
살짝 세척을 해서 잘 말려 준다음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물은 숯의 1/3정도에서 반정도까지만 잠기면 되고요.
사용하는 물은 가급적이면 수돗물대신 정수기 물이나 끓여서 식힌 물을 담아서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 빨간원안을 보시면 물을 담았을때 숯표면에 하얗게 생기는 물질이 있는데..
요거이 숯에서 생기는 미네랄로..
요거이 생기는게 좋은 숯이라는 이야기도 하더군요.. (많이 생겨야 좋은지는 모르겠구요.. 일단 생겼으니 음~~ 좋은거네 했다는..ㅋㅋ)




마땅한 수반이 없을때 위 사진과 같이 사각으로 된 폐트병 한쪽면을 잘라..
조금 얇은 숯을 여러개 담아 놓아도 좋습니다. ㅎㅎ


이렇게 숯 가습기를 만들어 사용을 하면..
숯이 담긴 물을 흡수하고 노출된 표면으로 미세하게 배출하는 방식으로 숨을 쉬면서 가습기 효과를 주는거라..
숯 가습기를 놓아 둔 환경에 따라 물이 줄어드는데..

매일 매일 물을 갈아 주는게 제일 좋은 관리방법이지만..
그것도 귀찮다면 일주일은 줄어든 물의 양만큼 보충하듯이 해주고..
일주일에 한번은 숯을 담은 용기를 닦고 물을 새로 갈아 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을 하면 숯이 이물질등으로 제 기능을 못하기에..
최대 6개월에 한번 정도는 숯세척(깨끗한 물로 씻어 준다음 서늘한 곳에 완전 건조만 시켜 주면 끝)을 해주도록 하세요.

이상 숯 가습기에 대하여 주절 주절 떠들어 보았는데..
만들기는 쉬워도 알아보니 하나 하나 필요한 부분들이 있다는걸 저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이 글로 통해서 필요하신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고요. 건강한 겨울 보내셨으면 합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주시고요.^^


좋은 숯 - 국가 공인인증기관에서 인증받은 장수청정 참숯

살림욕 효과로 실내공기 정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