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보일러 난방필터 청소] 보일러 소음과 난방비 절약을 위한 보일러 난방필터 청소

by 새라새 2011. 11. 28.
반응형

" 교체한지 1년이 조금 지난 보일러에서 소음이... "

날씨가 추워지면서 보일러 가동시간이 늘어 나기시작..

그런데 보일러를 새것으로 교체한지 1년이 조금 지났는데 이번 겨울에 가동을 하면서 작년보다 소음이 좀 심한것 같아...
일단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점검인 난방필터를 확인하여 청소해 주기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늘 이야기하는 보일러 난방필터 청소는 1년에서 2년에 한번씩 청소를 해주게 되면 난방비도 최대 10%정도 절약을 할 수 있으며..
보일러의 중요한 난방부분에 대한 잔고장(난방환수기능, 순환펌프 이물유입, 난방수과열등)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들 하시기 바랍니다.


단 보일러 제품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으나..
보일러 사용설명서나 해당 보일러 제조회사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청소방법을 확인하시고 해주시면 되고요..
오늘의 난방필터 청소는 그리 오래된 보일러가 아니라면 크게 차이는 없을꺼라 봅니다.





일단 보일러를 청소하기 위하여 ...
설명서를 꼼꼼히 챙겨 필요한 내용과 주의할 점등을 숙지하고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난방필터 청소를 하기전..
어떠한 가전제품을 만질때 우선적으로 해주는 전원코드 제거부터..
(보일러의 경우 가동을 하고 있었다면 필터 제거시 온수로 인한 화상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30분에서 1시간전에 해주도록 합니다.)




코트 제거를 하고 다음으로 가스밸브도 잠김으로 돌려 준다음...




청소하실 필터를 분리해 주시면 되는데..
대부분의 보일러의 난방필터는 위 사진과 같이 보일러를 정면으로 봤을때..
난방환수배관과 급수관이 있는 왼쪽편에 위치해 있을겁니다.




그리고 필터분리시 남은 잔수를 받기 위하여 필터 아래쪽에 적당한 용기를 받쳐 주었고요..
여기서도 제품마다 조금 차이가 나는데..
필터 부분에 잔수를 빼주기 위한 노즐이 따로 있다면 노즐을 풀어 남아 있는 잔수를 먼저 빼주는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자 그럼 필터를 찾아 빼주어야 겠지요..
앞에서 잠시 말씀 드렸듯이 난방배관쪽 앞에 필터가 위치해 있는걸 볼 수 있고요..




필터를 잡아 주는 고정클립이 있습니다..




클립을 제거한 후 난방필터를 아래로 당겨서 뽑아 줍니다.




필터를 빼면서 배출된 녹물..어디서 이렇게 녹물이 생겼는지..
아마도 오랬동안 보일러 배관청소를 하지 않아 배관에서 생긴 녹일듯 합니다..
(보일러 필터청소와 달리 보일러가 오래되었다면 전문가를 통해서 보일러 배관청소를 해주는것도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니 참고 하시고요.)




분리한 난방필터의 모습입니다..
보일러를 교체한지 1년이 조금 넘었지만..
생각보다 심각한 모습이라 할 수 있네요.. 배관청소를 급 고려중...ㅋ




위에서 본 필터의 모습인데..
녹과 함께 작은 알갱이의 이물질들이 있는걸 볼 수 있었네요..
이 상태로 그냥 보일러를 사용했다면 어떨지 ..... 상상이 가지네요..
저희집은 배관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필터청소라도 자주 해주어야 할것 같네요..




칫솔을 이용하여 필터청소를 해주고 남은 흔적...
저 알갱이들이 보일러에서 순환되면서 고장을 유발할 수 있겠지요..




이리 깨끗히 청소를 해주니 마음이 후련합니다...ㅎㅎㅎ




안쪽도 깨끗히..깨끗히...
이렇게 필터청소를 해주고나서..
분리했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주면 되는데..

여기서 필터청소와 조립을 다하고 나서 처음 필터를 빼줄때 함께 빼준 물을 보충을 해주어야 하는데..
보일러 제품에 따라서 대기개방식과 대기차단식으로 구분이 되는걸 설명서에서 알 수 있었으니..

대기개방식의 경우 필터를 다시 끼운 후 급수배관밸브만 오픈 시켜주면 물이 자동으로 채워 지는 방식이고
대기차단식의 경우 보일러에 별도로 물보충밸브가 있어 이 밸브를 이용하여 물을 보충해 주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물보충까지 마치고 나서 마지막으로 가스밸브를 열고 실내 온도조절기의 각 기능별도 시운전을 해주면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시고 ..
온도설정등 해주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난방필터청소 효과..
일단 난방비는 차후에 확인해 봐야 겠지만..
우선적으로 이 글에서 처음 말씀드렸던 보일러 소음이 현저히 줄어 들었답니다.

아마도 난방비도 기본적인 보일러 사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 조금 신경을 써준다면 어느정도 절약이 가능하겠으며..
가급적이면 실내 온도조절기의 보일러 동작과 정지를 조절해 주는 예약기능를 각 가정의 단열 상태에 따라 알맞게 조절해서 사용함과
동파방지를 위한 외출기능도 실내온도를 약10~20도 정도로 설정하여 이용하시면 동파에 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난주에 버스요금이 인상이 되었네요.. 아마 지난달인가 말이 나왔던 가스요금 인상도 조만간 되겠지요..
오를건 계속 오르는데 왜 우리내 아버지들 월급은 제자리 걸음인지..
개콘에서 그러더군요... 오르는 물가 내년 총선때 출마자들의 공약에서 다시한번 작은 희망을 걸어 보자고요..흑흑...;;

일단 어쩔수 없이 개인 스스로가 아끼는 방법 밖에는 없을것 같습니다.
아낄건 아끼고요.. 아래 작은 손가락은 아끼지 말고 한번 꾹~ 눌러 주셔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