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니트 늘어짐 방지 세탁방법] 니트의 늘어짐등 변형을 막아주는 니트 세탁방법

by 새라새 2011. 11. 24.
반응형

" 겨울철 세탁시 변형이 심한 니트 세탁을 간단히.. "

오늘은 아마도 니트 세탁의 완결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 날씨 답네요

그럴수록 따뜻한 옷을 챙겨 입기 마련인데..

겉에 입는 잠바나 코드나 몸안 보온성을 높여주는 니트류의 옷을 많이 입으실 겁니다.

그런데 이러한 니트는 세탁시 늘어짐과 줄어듬의 변형이 심하기에 세탁 전이나 세탁 후에도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겁니다.




이전까지 블로핑 스토리에서는 줄어든 니트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한

[줄어든 니트 늘리는 방법] 세탁과 스팀다리미 없이 줄어든 니트 늘리는 방법
줄어든 니트(뜨개) 원래대로 늘릴 수 있는 세탁방법

위 두가지를 발행 했었는데..

오늘은 위 방법에서 조금 추가적인 방법으로 니트 세탁시 변형을 방지할 수 있는 세탁법을 간단히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우선 입고 나서 세탁을 할 니트를 세탁전에..




몸통 전체를 뒤집어 주신다음...




세탁시 늘어나기 쉬운 소매와 목부분을 안으로 넣어 주도록 하세요.




그리고나서 니트 세탁시 가장 좋은 재료로 쓰이는 린스를 미지근한 물에 약간 거품이 날 정도로 풀어 준다음..

니트 세탁시 린스를 사용하면..
니트를 입고 나서 빠져나가는 광택이나 뜨개의 성질을 잡아 주는 역활을 한답니다.




린스를 풀어준 물에 세숫대아 크기에 맞게 니트를 접어..
린스물에 잠길정도가 되도록 담궈 10분에서 15분정도 나두세요...

여기까지가 린스만을 이용하여 어느정도 니트 세탁이 되는 과정이며..
담가서 시간이 다 지나면 처음 린스를 풀때의 맞춘 미지근한 물(30도에서 35도정도)로 행구어 주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니트 세탁이 다 끝나고 나서 건조를 하실때...




이전 글에서와 마찬가지로 비틀어 짜거나 세탁기 탈수기를 이용하기보다...
어느정도 물기가 떨어지지 않을정도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하여
수건을 펼쳐 깔아서 그 위에 니트를 사진과 같이 반으로 접어 펼쳐 준다음..




돌돌돌 김밥말이 하듯이 말아주어 남은 물기를 마저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기본 물기 제거까지 마치고나서 방바닥에 펼쳐 주거나 세탁 건조대에 늘어지지 않게 펼쳐 널어 건조를 해주시면...
니트세탁이 마무리 되는 겁니다.

이처럼 세탁전 이미 줄어든 니트등은 다리미로 늘려주는 방법을..
처음 세탁시엔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 세탁을 하신다면 니트를 입는 계절동안은 크게 번거로움 없이 관리를 하시면서 입으실 수 있으실꺼라 봅니다.


아~~ 그리고 이전 발행글에서 몇몇 분들이 늘어난 니트를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셨는데요..
그래서 이래저래 알아 보았더니 그나마 쉬운 방법이 있기에 간단하게 글로 소개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늘어난 니트는 어떻게???
일단 늘어난 니트(뜨개옷)를 줄이기 위해서...완전히 건조된 니트옷이여야 하며
니트를 원하는 만큼의 크기를 맞추어 고정할 수 있도록 다림판등에 시침핀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크기대로 고정을 해준다음..
남게되는 주름을 없애기 위하여 니트를 고정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고정하고 남게되는 주름이 없어 질때까지 다림질을 해주는 방법으로
늘어난 니트를 원하는 크기로 줄일 수 있답니다.

참고로 다림질로 주름을 없애는데 너무 뜨거운 온도로 해주시지 않도록 하시고 다림질 하실때 너무 강하게 누르지 않도록 조심하시고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전 두개의 발행글과 오늘글이라면 어느정도 니트 세탁관리는 해결이 되리라 생각하면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고요 많은 분들과 함께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부탁 드릴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