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과일 세척 세제] 잔류농약 제거를 위한 과일 세척용 세제 간단히 만드는 방법

by 새라새 2011. 10. 22.
반응형

" 과일 세척용 세제가 떨어져서.. "


 

사용하던 과일 세척도 가능한 1종 주방세제가 떨어졌는데 일반 주방세제용으로 만들어 논 천연세제가 남아 있기에..
과일 세척을 위해 주방세제를 따로 구입을 하려다 그동안 블로그 자료로 기록해두었던 내용들을 살펴보았더니...
그동안 사두었던 세제를 사용하다 보니 블로그로 발행을 미처 하지 않았던...
과일 세척을 위한 세제 만드는 방법이 있어 검색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여 도움이 되는 걸로 판단...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참고로 보통 주방세제를 보면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세제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주방세제는 위 사진과 같이 1종마크가 표기되어 있는 세제로..




식기 세척뿐 아니라 야채 세척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세제 구입 시 잘 살펴보고 구입을 해야 하겠으며..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 세제 포장용기에 표기되어 있는 사용법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더라고요..
이 부분은 제가 따로 내용을 남기지 않아도 각자 집에 있는 세제들 한 번씩 살펴보시면 아~~ 그렇구나 하실 겁니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보통 많이들 알고 계시는 베이킹파우더나 숯, 소금, 식초등의 천연재료를 직접 이용하여 과일 세척을 하기도 하는데..
이 재료들 중 몇 가지만 섞어 만드는 방법이기에 사용하기에도 편리할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검색을 통해 알아 보던 중..
그냥~` 수돗물로 세척을 해주기만 하여도 과일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잔류농약들이 80% 정도 대부분 제거가 가능하다고도 하며
기본적으로 물로만 세척하는 과일 세척 방법들을 보니 시중에 나오는 1종 주방세제에 표기되어 있는 방법과 비슷하게..
처음 과일을 담가둘 때 1분 정도의 시간을 두고 흐르는 물로 30초 정도 헹궈주면 어느 정도 세척효과가 있다고 하보니 참고하시고요.

오늘은 그동안 세제를 이용했기에 혹시라도 수입산 과일이 신경이 쓰일 수 있으니 겸사겸사 직접 만들어 보았던 겁니다.

또또또... 말이 길어졌네요..
그럼 너무너무 쉬운 과일 세척용 세제 만들기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준비하실 재료는 위에서 잠시 말씀드렸던 과일 세척할 때 사용하는 천연재료 중 굵은소금을 이용하여 만들어 주는데...
필요한 양은 굵은소금은 일반 페트병 1.5리터 기준 종이컵으로 반컵이나 1/3컵 정도로 물에 넣었을 때 약간 짜다 싶을 정도면 됩니다.


 

준비한 소금을 1.5리터 페트병에 담아 주고...


 

페트병에 물을 채워 줍니다.


 

기왕이면 깨끗한 물을 사용하면 좋을 듯싶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온수기 물을 이용했고요...


 

물과 소금을 넣어 줄다음..
또 하나 추가 할 재료로 집안 살림에 이곳저곳 많이 활용을 하는 식초를 큰 수저 한 스푼 정도를 넣어...


 

페트병 뚜껑을 닫고 흔들어 섞어 주면서 마무리해주면 과일 세척용 세제가 완성이 되는 겁니다.

사용은 세척할 과일의 양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1종 세제 사용법 기준으로 사용을 하시면 되는데.. 세제 사용법은 물과 희석을 시키는 비율이 있지만..
오늘 만든 천연 세제는 필요한 만큼을 사용하여 세척을 한 후 흐르는 물로 헹궈 주면 되며..
담가서 세척을 할때 수분이상

너무 오래 담궈 주지 않도록

해주는 정도만 주의해주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쉽게 누구나 만들어 쓸 수 있으니...
이 글을 보시고 집에서 사용하는 세제의 등급을 확인도 해보시면서 필요에 따라 만들어 쓰도록 하세요.

방문자분들 모두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고요... 가실 때

아래 하트 한번 꾹~~

눌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