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을 먹을때 계란을 먼저 먹어야 하는 이유

블로핑건강 2010.07.22 06:07


요즘 날씨가 많이 덥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가 봅니다. 그래서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냉면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무더운 여름 여러가지 음식중에 냉면만한게 없죠. 이 냉면과 같이 면을 차게 먹거나 또는 쫄면과 같은 매운맛을 내는 면음식에 꼭 들어가는게 삶은계란인데 이 계란을 넣는 이유와 냉면을 먹을때 계란을 먼저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답니다.

어제 하두 더워서 혼자서 냉면을 대충 만들어 먹었는데 무나 배같은 고명도 없이 딸랑 계한하나 넣어 먹었지요
그래도 더울때 먹는냉면 정말 맛있었답니다.^^

냉면처럼 차게 먹는 음식같은 경우 위에 부담을 주는데 특히 냉면이란 음식은 유난히 거친음식으로 위에 부담을 많이 주며 더군다나 면을 차게 먹으면 면자체의 차가운 기운과  차가운 국물로 인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냉면에 계란을 넣어 드시게 되면 이러한 자극적인 부분을 덜어주며 항상 계란을 먼저 먹어야 위벽을 보호하고 냉면만으로 치우치기 쉬운 영양을 계란으로 인해 유지 시켜주는 역할까지 해줍니다.

참고로 냉면국물과 계란만 드시기 보다는 무나 배같은 소화력을 돕는 고명등도 함께 드시는것이 냉면을 드실때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전 냉면을 먹으로 간 식당에서 냉면을 먹으면서 왜 계란은 반쪽만 넣는지 궁금해서 주인한테 물어보니 하는말이 " 우리도 남는게 있어야죠 " 라고 했던 기억이 있네요 ㅋㅋ

이 계란을 반쪽만 넣는 이유를 주변사람들에게 들어보니 다양한 이야기를 하더군요

" 계란 하나를 넣으면 포만감 때문에 냉면의 제 맛을 느낄수가 없어서 "
" 냉면위에 계란 하나를 올리면 그냥 굴러서 윳수에 빠지니까 "
" 한개보다 반개로 자르게 되면 계란 노른자의 영양분을 유지하며 먹을 수 있어서 "

이런저런 이유가 있는데 어떤게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결론은 냉면과 같은 면류를 먹을때 계란을 먼저 먹는것이 계란노른자의 콜레스트롤을 함유한 지방성분이 위벽을 보호하고 흰자는 냉면만으로 부족한 단백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마치 양주를 마실때 우유를 함께 마시는 것보다 양주를 먹기전 우유를 마시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서비스 팁] 신선한 계란 - 좋은 계란 고르기

약 5%~6%정도의 소금이 들어간 소금물에 가라앉는 계란이 신선하다.
계란을 깨뜨렸을때 넓게 퍼지지 않아야 한다.
흔들었을때 안에 움직임이 없어야 한다.
계란 껍질이 까칠까칠 한게 신선하다.
손으로 들었을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나는 계란이 좋다.

소소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우리 몸에 좋다고 하니 냉면 드실때 꼭 계란부터 먼저 드세요. 제 주변사람들과 함게 냉면을 먹을때 물어보면 많이들 모르고 있더라구요.

무더운 여름 항상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라며 오늘의 글을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