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에어컨 잘못 사용하면 우리가족이 위험하다?!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이유

by 새라새 2013. 6. 21.
반응형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에 전국이 찜통입니다. 한낮에 30도를 육박하면서 실내에서 생활하는 가정이나 사무실, 각종 관공서 등에서도 벌써부터 에어컨 가동을 시작하면서도 올해 국가전력수급 위기라 하여 다양하게 전력수급 문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일반 가정에서도 냉방효율을 보면서 전기료도 아끼고 더불어 건강까지 챙기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에어컨 청소가 반듯이 필요하다는건 많이들 아실겁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이유와 해결방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에어컨 청소, 반드시 필요한 이유

세계보건기구(WHO)는 '에어컨 오염으로 인한 질병 발생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실내 오염물질로 인한 사망자 수가 연간 280만 명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러한 에어컨 오염으로 인한 질병 발생은 에어컨를 오랜 기간 사용시 냉방에 필요한 기능을 하는 냉각핀과 필터에 이물질이 쌓이고 동시에 세균번식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면서 나오는 바람 자체가 세균 덩어리가 되기에,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 슈퍼 바이러스 등 세균 덩어리가 에어컨 바람을 타고 전파가 되어 아토피피부염이나 알레르기비염을 앓는 아이에게는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가 되어 매년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냉방병외 다양한 질병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많다고 하니..

에어컨 관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청소를 소홀하게 되었을 때 건강뿐 아니라 냉방효율이 떨어짐과 동시에 전기요금 상승에 원인이 되기에 건강과 경제성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관리는 필수입니다.


에어컨 청소

1. 에어컨 청소전 반드시 전원을 분리해 주세요(에어컨 내부를 마른걸레로 닦는다 하여도 내부에 남아 있는 습기로 인한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다른 가전제품 청소와 마친가지로 에어컨 청소를 하실 때 전원을 차단해 주는것은 기본입니다.

2. 에어컨 청소에 있어 일반인이 직접 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은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어컨 메뉴얼만 꼼꼼히 숙지하고 한번만 청소를 해보시면 매년 큰 어려움 없이 필터와 냉각핀 청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2-1 에어컨 본체 :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먼지를 제거해주는 방식으로, 잘 쓰지 않는 린스를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에 덜어 닦아 주시면 먼지가 쌓이는걸 어느정도 예방하면서 한번 청소로 오래동안 깨끗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2-2 에어컨 필터 :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대부분의 스텐드형 에어컨은 메뉴얼에서 필터 분해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으며, 쉽게 직접 분해가 가능하고, 분해한 필터는 우선 쌓인 먼지를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일차 제거를 해주고 찌든 먼지의 때는 샤워 호스로 물을 뿌리면서 모가 거칠지 않은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주면서 세척을 해주시고 잘 지워지지 않는 때는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 세척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세척까지 마무리 한 필터는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서 완전 건조를 시켜서 에어컨에 조립해 줍니다.

2-3 냉각핀 : 에어컨의 주 기능을 해주는 냉각핀은 보통 필터를 제거하였을 때 바로 안쪽에 있으며, 핀 사이사이의 먼지와 이물은 청소기나 솔로 핀이 변형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먼지와 이물을 털어 내주고, 대부분의 스텐드형 에어컨 냉각핀과 필터 바닦에 물받이가 있으니 분무기에 물을 담아 냉각핀에 뿌려주면서 청소를 하시면 되며, 너무 오래 청소를 하지 않아 오염이 심해서 청소하기 어렵다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에어컨/히터/공기청정기와 같이 필터 청소가 필요한 가전제품에 사용하는 악취제거와 곰팡이 제거를 하는 전용 청소용품을 이용하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주기적인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볍게 뿌려만 주면 OK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에어컨 필터 청소용 제품이 많은데 실제로 그 효과를 단순히 청소가 아닌 그동안 방치하여 생긴 유해세균이나 곰팡이 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기에 앞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에어컨 청소와 함께 에어컨 내부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세균과 곰팡이 그로인한 악취까지 해결을 해줘야 하기에 어느 정도 이와 같은 부분을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는 프리미엄 초록숲 필터용을 이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프리미엄 초록숲 필터용은 이미 많은 분들이 강력한 소취(탈취)효과와 유해세균 차단과 같은 효능을 경험한 피톤치드를 사용한 제품으로 에어컨/히터/공기청정기 필터 청소시 필터나 송풍구에 일주일에 1~2회 사용으로도 세균 및 곰팡이 억제를 시키주고 에어컨 사용시 나는 악취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초록숲 필터용[바로가기]

그럼 모두들 건강한 여름 잘 보내시길 바라면서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