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세탁기 세탁시간] 세탁기 세탁시간을 줄였을 때 세탁력 차이는?

by 새라새 2012. 3. 26.
반응형

" 세탁기 세탁시간을 줄여도 세탁력엔 차이가 없다?"

일반적으로 세탁기로 세탁을 할때 세탁기의 센서로 인하여 세탁물의 양을 기준으로 세탁시간이 정해집니다. 그럼 그 기준으로 물 급수량과 더불어 세탁시간, 헹굼횟수, 탈수시간이 정해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세탁기 기능을 소비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에 어느정도 임의로 사용자가 세탁시간을 조정하여 세탁을 하므로써 세탁기로 세탁을 하면서 발생되는 전기료나 물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되는거지요.


그럼 세탁기의 센서를 통하여 정해진 시간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직접 설정하여 줄였을 때 세탁시간, 헹굼횟수, 탈수시간이 당연히 줄어드니 세탁력에도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실겁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기준점을 두고 세탁시간을 센서로 설정이 되는 것보다 세탁물의 양만 조절하고 세탁시간을 줄여도 큰 차이가 없기에 이를 잘만 활용을 하신다면 조금 더 알뜰하게 세탁기를 사용하실 수 있다는걸 오늘 이글에서 알려 드릴까 합니다.

물론 문제는 어떠한 세제를 쓰고, 세탁물의 오염도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세탁을 기준으로 했을때를 말하는 것이니 참고 하시고요..





자 그럼 평상시에 새라새가 직접 설정으로 세탁을 30분(세탁물이 조금 많을때는 40분정도)만 하여도 세탁력에 차이가 없다는걸 별도로 실험을 통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마땅히 비교할만한 비슷한 세탁물이 없어서..
평상시 새라새의 자전거를 닦을 때 사용하는 기름때가 찌든 천을 가지고 ....




위 사진과 같이 천을 두개로 나누어 세탁기의 일반설정과 새라새가 평상시에 직접 설정하여 시간을 줄여서 세탁하는 방식으로
세탁을 해보고 그 시간의 차이로 인한 세탁력의 차이를 보겠습니다.

(참고로 두개로 나눈 천의 기름때는 별도로 지워야 하기에 세탁 후에 세탁력은 기름때를 완벽하게 지우는게 아니라 기름때외 세탁이 된 부분을 가지고 비교를 한다는걸 알아 두시고요 너무 심한 기름때가 아닌 금방 세탁이 가능하여 지울 수 있는 기름때 얼룩을 지우는 방법은 [옷 기름때 제거] 일반세탁으로 어려운 옷에 묻어 찌든 기름때 간단히 제거하는 방법 이라는 글을 참고해 주세요)




앞에서 보셨듯이 오염된 천과 함께 두가지 방법을 구분하기 위하여 노란색 수건과 파란색 수건을 함께 넣어 세탁을 해주었습니다.




세제는 적당량의 가루세제와 위 사진 오른쪽은 천과 함께 세탁하는 수건의 냄새와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주방세제와 식초 두방울 정도를 섞은 물을 두가지 방법에 동일하게 넣어 주고 세탁을 할겁니다.




먼저 세탁을 시작할 노란색 수건쪽 천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탁기 센서로 지정되는 시간은 위와 같이..
최소수위로 세탁시간 9분, 헹굼 2회, 탈수 4분으로 정해집니다.

아마 세탁기를 돌리시면서 보시면 세탁량에 따라 조금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1시간이 넘는 세탁시간이 필요하지요.




수위와 물살기능(세탁기 모델에 따라 유무가 있을지도..)은 동일하게 해줍니다.
물살은 보통 가벼운 세탁의 경우 중으로 설정이 되는데 이부분은 임의로 동일하게 지정을 해줬습니다.




위 세탁시간은 수동으로 설정한 파란색 수건과 함께 세탁할 천의 시간으로..
세탁시간 24분, 헹굼 1회, 탈수 2분 정도로 맞춰 주었습니다.

(평상시 세탁기로 하는 모든 빨래는 위와 같이 세탁시간과 헹굼, 탈수시간을 적당히 맞춰서 30분에서 40분정도의 세탁을 해주는 새라새랍니다. 오늘은 가벼운 세탁물로 실험 비교하기에 조금 더 줄여 준 겁니다.)


자 그럼 위와 같이 세탁시간을 다르게 하여 세탁탁을 해줬을 때 각각의 세탁 후 세탁력은?




일단 앞에서 말했듯이 기름때 부분은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외 세탁이 된 부분만 보시면 되는데...




각각의 천의 기름때를 제외한 지져분한 가벼운 얼룩은 어느정도 세탁이 되어 하얗게 세탁이 되엇답니다.
보시다시피 일반 세탁기 센서로 설정된 40분동안 세탁된 세탁물과..
새라새가 지정한 24분으로 세탁한 세탁물의 세탁력은 크게 차이가 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세탁기 센서를 통해 세탁시간을 정하는데에 있어..
기본 수위가 설정이 되었을때 조금 넉넉하게 급수가 되도록 되어 있고..
세탁시간보다 헹굼횟수로 인한 헹굼시간에 대한 비중이 높게 차지하기에 세탁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기에 저의 경우는 어느정도 세탁기로 할 수 있는 세탁물의 경우라면 각각의 세탁시간이나 헹굼횟수, 탈수등의..
기준을 동일하게 해주고 세탁을 할 급수량과 사용하는 세제의 표준양만 조절해 준다면 세탁량이 너무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 한 일정한 세탁시간을 가지고도 동일한 시간에서 동일한 세탁력으로 세탁을 하고 있는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오염이 무엇이냐? 어떠한 세탁을 하느냐가 차이가 나는것이라 생각하며...
세탁기 사용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인다면 좋지 않을까 하여 이렇게 실험을 해서 소개를 해보는겁니다.

* 세탁기에 대한 또 다른 글을 보시려면 위 우측상단 검색창에서 세탁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