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디지털 방송전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유료방송사 판촉의 불편한 진실

by 새라새 2012. 3. 19.
반응형

" 2012년 12월이면 디지털 방송으로 바뀐다는데.. "

'우리집 TV는 너무 오래됐어'
'디지털 방송으로 바뀌면 디지털 TV를 사야하나?'
'그냥 지금 사용하는 케이블회사나 KT, LG, SK 통신사의 디지털수신기를 추가하거나 전환을 해야 하는지?'

위 내용들을 보시면 다 아시겠지만 2012년 12월, 더 정확히 12월 31일 오전4시 부터는 현재의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가정에서는 디지털 방송을 보기위하여 위와 같은 아날로그 종료와 디지털 전환에 대하여 인지를 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대비를 하고 있으며 저 또한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디지털 수신기를 설치하거나 디지털 TV를 구입하는걸 최근에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현재 디지털수신기 보급지원이나 디지털TV 구입비용을 보조하고 있습니다.
[그래프 왼쪽이 아날로그 방송 종료와 디지털 전환 인지률이며 오른쪽이 디지털 수신기기 보급률]

최근에 방송을 보다보면 이러한 홍보영상물을 자주 접하게 되어..
저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가 오래되어 관심을 가지고 알아 보다가 이전까지 몰랐던 부분을 알게되고 저처럼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꺼라 생각하여 함께 공유하고자 이렇게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수신기를 달면 걱정없어?




얼마 전에 아는 지인 두집이 이사를 하면서 디지털 방송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고..
이사를 하면서 당연하듯이 이사하면 이전에 쓰던 일반 유료방송사의 케이블 상품을 이전를 하면서 디지털수신기를 통한 다채널 상품으로 변경을 하더군요.. 그러면서 다들 ' 이젠 디지털 TV를 바꾸지 않아도 되겠다 ' 는 기분좋은 반응이였지요.

당연히 요즘같은 경제에 멀쩡히 사용하던 TV를 바꾼다는게 그것도 디지털 TV이면서 기왕 사는거 조금 더 낳은 제품을 고려하고 구입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그 또한 부담이 아닐 수 없는거라 수신기 하나로 그 부담을 덜 수 있다고 본다면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는건 당연한거겠죠. 저 또한 이 글을 쓰기전까지는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니...

하지만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디지털 방송 전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였다는걸 아셔야 합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이와 같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지률을 보면 위 표와 같이 짧은 기간안에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앞에서 말한 잘못된 인식이 뒷받침 되어 그렇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것이..



유료방송사의 잘못된 판촉






지금까지 우리가 보는 방송 수신형태는 크게 무료방송(KBS 수신료 2,500원 별도)인 지상파 방송채널(KBS, SBS, MBC)과 케이블 방송이라 흔히들 알고 있는 유료방송을 통해서 시청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별도로 안테나를 설치하여 전파를 받아보는 무료방송인 지상파 방송보다는 케이블 회사를 통한 다채널 위주의 유료방송을 통해 TV시청을 하는게 일반적이고 대중화 되어 있지요.

바로 여기서 이번에 말씀드리고 있는 디지털 전환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고 인식하는게 있다는것..
또한 이것을 이용하여 각 케이블 회사나 IPTV사에서 고객들을 상대로 디지털 전환 강요를 하는 잘못된 판촉을 하고 있는겁니다.

" 고객님 12월이면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데 디지털 수신기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 대충 이런 권유를 받아 보시지 않으셨나요?
저도 디지털 전환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수시로 권유를 받았었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당당하게 거절하셔도 됩니다.(단 현재 유료방송을 시청하고 있다면 말이죠..)


관련 피해사례 - http://www.dtvkorea.org/3_damage/damages1_01.asp



디지털 전환 대상이냐? 아니냐?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게 디지털 전환 대상이냐 아니냐의 차이인데..
여기서 말하는 디지털 전환 대상이란 가정에서 시청하는 수신형태가 별도 안테나를 설치하여 지역민방인 지상파방송만 수신하여 시청하는 가정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아파트와 같이 고층 건물의 경우 공동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어 지상파가 공급이 되어 별도로 유선방송이라 하는 케이블 방송을 별도로 설치를 하지 않고 방송 3사의 방송만 시청한 가정이라면 디지털 전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위 내용을 이해를 하셨다면 한마디로 현재 케이블과 같은 유료방송을 가입하고 TV시청을 하고 계시다면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가 되어도 그대로 아날로그 방송을 시청을 하실 수 있으며 별도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고자 하였을때 별도로 디지털수신기나 장치를 설치하여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단 한가지 염두해 두어야 할것으로 보는것은...
유료방송으로 그대로 아날로그를 보았을때의 디지털과의 화질에서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당연히 차이가 있겠지만 사용하고 있는 TV가 멀쩡한데 굳이 바꿔야 하기 보다는 디지털 전환이 되고 나서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을꺼라 봅니다...

(그런데 오늘과 같은 내용을 몰라서 많은 분들이 디지털TV로 미리 바꾸고 그러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디지털TV 구매가 위축되어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고서 각 가전사 제품에 거품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이 글이 다른분들과 공유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