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동작이 잘 안되는 리모컨 고장 유무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

by 새라새 2010. 12. 30.
반응형

" 리모컨이 안되네.. 뭐가 문제인지 간단히 확인을 해보자 "

오늘은 예전에 리모컨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한적이 있었는데 몇일 전 친구집에 갔다가 TV리모컨이 동작이 안된다고 하여 간단히 조치해 주고나서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을 위하여 예전에 알려드린 내용에 조금 더 추가하여 리모컨 고장 유무 확인방법에 대한 순서와 청소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TV뿐만 아니라 각 가전제품별로 리모컨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래동안 사용하면서 리모컨 버튼이 잘 동작하지 않거나 할때 해당 가전제품의 리모컨 수신부가 이상이 있는지, 리모컨에 이상이 있는지를 몰라서 리모컨에 건전지만을 확인하고 그래도 안되면 서비스 신고를 하거나 새로운 리모컨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우선적으로 리모컨 건전지뿐만 아니라 간단한 방법으로 몇가지 더 확인을 해주도록 합니다.

리모컨 안될때 고장 유무 확인방법 순서

리모컨 동작이 되다 안되다 하거나 할때 가장 먼저 확인 하는것은 건전지를 새것으로 교체를 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도 같은 증상이라면 리모컨이 올바로 동작하는지를 확인을 해야 겠지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리모컨 발신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지고 계신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위 사진처럼 발신부를 통해 해당 가전제품의 수신부를 통해서 리모컨을 통한 동작기능을 사용하게 되므로 이 발신부의 고장 유무에 따라 리모컨이 문제인지 해당가전제품의 수신부가 문제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겁니다.


리모컨의 발신부에서 나오는 빛은 일반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하면 리모컨 발신부의 빛을 확인할 수 있어 리모컨의 고장 유무를 간단히 확인이 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히 핸드폰 카메라를 동작시켜 대기 상태에서 리모컨 발신부가 카메라 화면에 잡아 준다음 리모컨의 버튼을 눌러주면 위 사진처럼 발신부에서 나오는 빛이 확인이 되어 리모컨 버튼을 누를때마다 빛이 보인다면 리모컨은 이상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지만 예전 서비스시절 TV관련 리모컨 서비스신고 중에서 이러한 문제를 고객이 확인을 못하여 출장비를 부담하거나 리모컨을 새로 구매하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신고전 이러한 것은 직접 확인 한다면 간단히 해결을 하거나 서비스를 받는다 하여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수가 있다고 봅니다.

리모컨 분해와 청소

이렇게 확인을 고장 유무를 확인을 하는것 외에 이 리모컨이 일반 지갑이나 핸드폰등과 같은 작은 소지품들과 더불어 생각보다 많은 세균이 번식을 하게 되므로 리모컨 외부나 내부등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리모컨 청소는 일단 직접적으로 세균과의 접촉이 많은 외부청소를 해주는게 중요한데 우선 리모컨 전체를 부드러운 솔등을 이용하여 간단히 먼지를 털어 준다음 일반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콜을 거즈나 면봉에 묻혀 버튼주변과 발신부주변등을 닦아 주고 약간의 알콜을 증발 시켜주면 됩니다.
참고로 알콜을 묻힐때 면봉이나 거즈에 약간 흡수 될 정도로만 조금씩 묻혀서 닦아 주도록 합니다.

포스트 속 작은 포스트

휴대폰과 지갑의 세균 살균방법
휴대폰과 지갑같은 소지품등은 사람의 손을 많이 타고 또한 외부에 노출이 많이 되기에 그만큼 세균이 많이 생길 수 있으므로 리모컨과 같이 주기적으로 살균을 해주는게 좀 번거롭더라도 위생상 필요한 부분입니다.

휴대폰 살균방법
휴대폰의 경우 다이얼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 휴대폰 다이얼을 살균하는 방법으로는 간단히 거즈등에 알콜을 묻혀서 깨끗히 닦아 주거나 물티슈를 이용하여 닦아 주면 되는데 물티슈로 닦았을때는 수분이 남아 있으면 오히려 핸드폰 고장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마른수건으로 남은 물기를 말끔이 제거 해주세요.

지갑 살균방법
지갑은 일반적인 물티슈 사용보다 알콜이 들어가 있지 않은 세정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균티슈를 이용하여 수시로 닦아 주는게 좋으며 항시 닦고난 후 마지막에는 남은 물기를 마른거즈등을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리모컨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생각보다 내부에도 많은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어 리모컨 수명 단축이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 내부청소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리모컨 분해전 건전지를 빼줍니다..


그리고 리모컨 옆면에 있는 홈을 일자 드라이버등을 사용하여 분해를 할수가 있는데..
반드시 분해전 리모컨 자체가 나사등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리모컨을 분해하면 아주 간단하게 회로부분과 고무패드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판쪽은 면봉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서 닦아 주시면 되고요...


버튼고무패드가 있는 부분은 고무버튼을 제거하게 되면 플라스틱 사출 사이 사이가 지져분 합니다.
이 부분과 고무패드 부분을...


재활용 칫솔을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 해주시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사진과 같이 말끔히 먼지가 제거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내부청소가 끝난 다음 리모컨을 분해한 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해주고 다시한번 이 글 처음에 이야기한 방법으로 리모컨이 잘 동작하는지를 확인을 해주고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리모컨 고장 유무 확인과 청소에 대한 수다가 끝이 났네요
요즘 연말이라 그런지 너무 정신이 없다보니 글 발행도 제대로 못하고 정보 수집도 잠시 멈추고 있네요
더군다나 항상 새라새에게 도움을 주시는 이웃님들 방문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것도 내심 미안하기도 하고요

이제 다음 글 정도가 올 한해 소개하는 블로핑 수다의 마지막 글이 될 것 같네요.
모두들 2010년 수고 하셨고요..
2011년에도 더욱 좋은 모습으로 소통하였으면 합니다...모두들 화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