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리뷰

[티스토리 2차도메인 연결방법] 티스토리 2차주소 도메인 연결, 가비아 도메인 네임플러스 사용하기

by 새라새 2011. 12. 13.
반응형

" 티스토리 2차주소 설정을 어떻게?? "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를 이용하다보면 각각의 아이디와 함께 고유 블로그주소가 생기게 되는데..
개인 블로그를 블랜드화 시키고자 자신만의 도메인 주소로 설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으로 ..
티스토리 블로그의 1차주소를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메인이나 도메인을 새로 구입하여 2차주소로 연결 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그전에 저처럼 기존에 티스토리를 가입하고 블로그를 만들었을때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http://bloping.tistory.com/ 와 같은 1차주소로 오랫동안 사용을 하였다면..
각 검색등록으로 인한 검색섹션 노출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야 하기에..

가급적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 잘 판단하여 해주는게 좋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일단 제가 기존에 가비아에 등록을 하였던 도메인이 하나 있어 새로운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진코맨닷컴..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블로그를 처음 만들었을때 사용했던 닉네임이였던 도메인인데..
다른 쇼핑몰에 연결을 하여 2년동안 사용을 하다 이번달에 만기가 된다는 메일이 왔는데..
다른 도메인을 새로 등록하기 위하여 연장을 해야할지는 아직 고민을 하고 있네요.

그럼 이 진코맨닷컴 도메인을 가지고 임시로 만든 블로그에 적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처럼 도메인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로 들어 가셔서..
좌측 하단 기본정보로 들어 가시면 자신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맨 하단에 주소설정에서..

2차주소 설정하는 주소 입력란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력란 옆에 가비아 도메인 구입/등록이란 버튼이 있는데..
요것이 바로 가비아의 네임플러스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의 도메인을 연결 시켜주게 됩니다.




2차주소 설정의 가비아 도매인 구입/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 도메인 등록을 위한 가비아 도메인 들록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
이 창에서 위 빨간 네모박스안의 무료 네임 플러스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네임 플러스 서비스 페이지가 나오면..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하고..
관리 기능 선택을 호스트(IP) 추가/관리를 선택 하여 입력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자신이 입력한 도메인을 연결해줄 호스트 입력창에 나오는데..
여기서 티스토리와 연결을 하기에 티스토리의 DNS 호스트 IP를 넣어 주면됩니다.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http://notice.tistory.com/1686)에 지난 9월에 변경된 DNS 호스트 IP 2개를 각각 아이피주소란에 넣어 준다음..




스팸차단에 대한 부분인 SPF 레코드 입력도 해주어야 하는데..(위 가비아 네임플러스 파란박스부분)

이 부분은 티스토리 DNS 호스트 IP로 생성하여 위 이미지에 나온 코드중 하나를 넣어 주면 됩니다.
레코드 생성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내용을 참고하여 생성하시면 되고요..

이렇게 티스토리 IP와 SPF 레코트 입력을 하고 신청을 하면...




재확인 창이 뜨며.. 아이피등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확인을 해주면 가비아 무료 네임 플러스를 통한 티스토리 2차주소 연결이 마무리 되는 겁니다.

이렇게 네임 플러스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2차주소 연결을 시킨 블로그 관리 --> 기본 정보로 들어가 블로그 주소를 2차주소로 선택하고 해당 도메인 주소를 넣어 저장해 주시면 ..




위와 같이 블로그 주소가 2차주소로 변경이 완료 되어 브라우저 주소창에 자신의 도메인을 가진 블로그가 되는거지요..^^


참고로 이 과정이 가비아 네임 플러스 서비스로 간단히 2차주소 연결을 하는 만큼..

가비아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도메인 등록과 가비아 무료 네임 플러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기에..




위와 같이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직접 메뉴에 도메인..




부가서비스로 들어가..




가비아 무료 네임 플러스로 연결하여 동일하게 적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