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방치했던 가스렌지 주변 기름때, 재활용 식용류로 제거해보니

by 새라새 2013. 7. 23.
반응형


 



주말에 그동안 미루고 있던 주방,욕실 청소를 하면서 가스렌지를 놓고 쓰는 가스대의 스텐 부분이 눈에 들어 왔는데..
처음 이사를 와서 한두번 걸레질만 해주면서 먼지 제거 정도로 청소를 했었는데 가스대가 오래 되기도 하고 이전에 사셨던 분이 쌓아 놓으신 찌든때가 쉽게 제거가 되지 않기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요.

그래도 막상 마음을 먹고 청소를 하니 가스대 스텐에 있는 찌든때가 신경이 쓰여 일단 먼지와 함께 최소한의 찌든때를 제거해 보고자 이런 저런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해보았는데.. 사용하는 가스대가 오래되고 찌든때도 너무 심하여 큰 효과는 없었지만 생각 이상으로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여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공유를 해봅니다.




우선 가스렌지나 싱크대 스텐의 기름때 제거 방법이야 오렌지, 베이킹소다, 식초, 치약(강추)등등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건 새라새와 마찬가지로 많이들 들어보고 직접 해보셨을 겁니다.. 

그럼 오늘의 방법은 무엇이냐??..

바로 바로... 튀김등을 하고 남은 폐식용류를 사용한다는 것..
식용류 또한 다른 천연재료와 같이 [식용류 활용법] 식용류만 있으면 구두손질에서 페인트 제거까지 라는 글에서 알려드린 방법보다도 그 이상으로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지요.

마침 새라새 냉장고에 보관하던 재활용 식용류가 조금 남아 있기에 바로 가스대 스텐 찌든때 제거를 해보니..

그 결과는..???




이사를 와서 잘 지워지지 않아 물걸레로 닦기만 하고 방치했던 가스대 뒤..




오래되고 이전에 사셨던 분이 그대로 남겨 놓으신 기름때의 흔적..
그래도 가끔씩 물걸레질로 먼지라도 제거를 해주어서 그런지 처음보다 조금은 양호한듯.. 기분 탓인가??
가스대 스텐이 많이 낡기도 하였고 흠집도 많은지라 아무리 걸레질을 하여도 지져분해 보입니다.

마음 먹었으니 조금이라도 제거를 해보자 하여..




가스렌지 청소방법으로 폭풍 검색을 하여 알게된 가장 쉬운 방법인 식용류 활용법으로..
준비한 천에 식용류를 살짝 찍어 ... 기름때가 찌들어 있는 가스대 스텐을 큰 기대없이 문지르기 시작..

박박... 제발 지워져라 지워져라 하면서 .. 손 힘이 들어 가기 시작..




조금 힘 좀 줬다고 천이 기름때로 물이 들고 있네요..ㅋㅋ;;
시작하자 어느정도 기름때가 지워지면서 사용한 천이 그 결과를 보여 주더니..




위와 같이 전(위) 후(아래)를 비교했을 때 가스대 스텐과 가스렌지까지 기름때가 제거가 되었네요..
스텐에 남은 흠집들로 크게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동안 방치했던 기름때를 식용류로도 제거가 된다는걸 확인했으니 거기다 가스렌지 청소도 가능하기에 앞으로 남거나 오래된 식용류는 가스렌지와 주변 청소를 할때 이용을 해야겠네요.




마찬가지로 그동안 닦지 않았던 찬장도 닦아보고... (쌓인 찌든때 얼룩제거 효과는 있었다는..)




이미 싱크대 한쪽 구석에 녹이 나 있던 곳에도 더 이상의 녹이 번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식용류를 살짝 발라 두었지요.
이 방법도 식용류를 녹이 날만한 칼이나 주방가위등을 닦아 놓으면 녹이 스는걸 예방할 수 있다고 하여 이용을 해봤네요.

이와 같이 식용류를 이용해서 기름때 제거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기름을 이용한 요리를 할때 요리 후 주방 정리를 하면서 간단하게 식용류로 한번 닦아 주면 항상 가스렌지 주변은 기름때 걱정없이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것 같네요.

아~~ 그리고 이렇게 식용류를 이용하여 가스렌지 주변 청소를 하실 때 가스밸브는 미리 잠그시고..
식용류로 닦고 기름때가 제거가 되었다 하여도 그대로 나두면 남아 있는 식용류로 인해 오히려 기름때가 더 남게되니..
마지막에는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기름때를 제거했던 식용류를 남지 않게 닦아 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래도 중요한건 평소에 그때 그때 필요한 청소를 해준다면 이러한 방법도 필요하지 않고 쉽게 해결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이 정보가 마음에 드신다면 아래 손가락 한번 꾹~~ ^^

[연관글]
[식용류 구별하기] 무심코 사용하던 식용류 종류에 따른 용도별 사용방법
재사용하는 튀김기름 조금 더 오래 보관하는 방법
[튀김기름 재활용] 튀김요리 후 남는 튀김기름 깨끗하게 한 번 더 사용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