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핑생활경제

집안살림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3가지 천연재료(식초, 베이킹소다, 소금) 알뜰 활용법

by 새라새 2011. 6. 21.
반응형

" 살림에 도움이 되는 식초, 베이킹파우더, 소금 "

오늘은 새라새가 그동안 식초, 베이킹파우더, 소금등 블로그를 통해서 발행도하고 개인적으로 메모를 해두었던 활용법을 일상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들만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그동안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중심으로 일상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으며..
그 외에도 각종 과일과 채소등의 천연재료 활용으로 살림에 도움이 많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1년이 넘게 이러한 정보들을 블로그를 통해서 발행을 하면서 대부분 직접 체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부분을 가지고 소개를 하였지만..
저또한 다 숙지하고 이용하기엔 한계가 있고 필요할때마다 일일히 찾아 활용하는것도 불편할때가 있기에..
이렇게 시간을 내어 하나의 자료식으로 정리를 해두어 이용하고자 하여 이 글을 발행을 하게 되었으니 참고들 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한마디로 그동안 보고도 잘 활용하지 못했거나 잊어 버렸다면 다시금 복습을 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네요..^^


식초, 베이킹소다, 소금 활용법


 식초 활용법  베이킹 파우더 활용법  소금 활용법
 

 

 

구김이 심한 옷을 다릴때 식초를 헝겁이나 칫솔에 묻혀 살짝 바르고 다리면 구김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생선 요리를 할때 생선을 칼로 썰었을때 배인 비린내를 제거할때 식초물로 닦아 냅니다.

샤워기 구멍이 막히거나 오염되었을때 식초 반컵정도를 물에 타서 담궈 놓는다.
[자세히]

가정용 전화기 손잡이나 냉장고 손잡이를 닦을때  식초 한두방울을 천에 묻혀 닦아줍니다.
[연관글]

손세탁을 한 옷을 세탁후 마지막 헹굴때 식초를 넣어 헹궈주면 옷감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연관글]

계란을 삶을때 소금과 식초 몇방울을 넣어주면 계란을 삶으면서 금이 가는것을 방지하고 껍질도 손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주전자에 물과 식초를 넣고 끓이면 닦기 힘든 주전자 부리의 물때가 쉽게 제거가 됩니다.
[연관글]

스타킹 세척 후 더운물에 식초 한두방을 넣어 헹궈주면 정전기 방지와 올풀림을 방지하여 좀 더 오래 신을 수 있습니다.
[연관글]

오래 입은 양복이나 아이들 교복 무릎이나 엉덩이 부분이 반들거리면 세탁 후 다림질 전 식초물을 수건에 묻혀 번들거리는 부분을 한번 닦아 준다음 다림질을 하면 어느정도 번들거림이 사라집니다.

욕실 배수구 또는 싱크대 배수구가 막히거나 악취가 날때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면 어느정도 악취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연관글]

가스렌지 주변을 청소할때 베이킹 소다를 뿌려 수세미로 닦아내면 기름때 제거에 효과
[연관글]

기름때가 남아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를 세척할때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수세미에 묻혀 닦아 주면 냄비의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효과
[연관글]

오렌지, 레몬등의 과일이나 설겆이를 할때 또는 채소등 세척할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닦아내면 껍질에 남아 있을 농약성분등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집먼지 진드기 제거를 위하여 매트리스에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준다음 30분정도 나두었다 진공청소기로 빨아 드리고 통풍이 잘 되는곳에 말려두었다 사용하면 됩니다.

욕실 세면대의 물때를 제거할때 베이킹 소다를 세면대에 뿌려 준다음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 주면 찌든물때가 말끔히 제거가 됩니다.

냄새나는 반찬통에 물을 가득 채워 베이킹 소다 한컵정도를 섞어 하루정도 놓아두면 반찬통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연관글]

베이킹 소다의 탈취효과를 이용하여 입구가 조금 큰 빈병에 적당량의 베이킹 소다를 한컵정도의 양을 넣고 얇은 습자지등으로 병 입구를 씌운 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탈취효과에 좋아요[연관글]
물때로 인하여 투명함이 떨어진 유리컵을 세척할때 소금과 식초를 물에 섞어 재활용 칫솔을 이용하여 닦아 따뜻한 물로 헹궈 줍니다.
[연관글]

달걀을 삶을때 한스푼정도의 소금을 넣고 삶으면 달걀이 터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집에서 직접 옥수수를 삶을때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삶아주면 옥수수의 단맛을 더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집안에 개미가 생겼다면 개미가 자주 나오는 곳에 소금을 조금씩 뿌려두면 됩니다.

사과등의 껍질을 벗겨논 과일을 보관할때 소금물을 만들어 껍질을 벗긴 과일을 넣어두면 색이 변하지 않게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옷에 피가 묻었을때 세탁전 소금물에 담궈 두었다 세탁을 하면 피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도마위에 굵을 소금을 골고루 뿌려 수세미를 이용하여 칼집이 난 방향으로 문질러 주면서 닦아 줍니다.
[연관글]

창틀먼지 청소시 소금을 뿌려서 칫솔등의 적당한 솔로 문질러 주면 창틀먼지를 소금이 흡착하여 손쉽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연관글]

조화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조화가 들어갈만한 봉지에 조화를 넣고 적당량의 소금을 넣어 입구를 막은다음 흔들어 주면 조화 사이 사이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연관글]



휴~~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
그동안 미처 이용을 못했던것도 있고 ..
공통적으로 활용이 되는 부분들도 많이 있는것 같네요.

우선적으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중심으로 정리를 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방법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이 있을때 알아보고 계속 추가적으로 기록을 해야 할것 같으며..
내용들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하면서 연관글을 통해서 비슷하거나 관련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필요한 부분은 개별적으로 체험과 함께 별도로 글 발행을 하면서 이 곳에도 추가를 하도록 해야 겠네요..
이번 기회에 복습도 잘 하면서 정리가 된듯하여 앞으로 잘 활용하면서 조금은 부지런해야 할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재활용 관련글 발행은 조금 더 실용적인 부분과 꾸미기등을 고려해서 재료에 대하여 조금 신경을 쓰기 위하여 준비중이니..
조만간 재미있는 재활용 작품(?)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내용중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필요한 것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알고 있는만큼이나 모르면 어떻게든 찾아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직도 주부들에게 필요한 부분이 많을것이고 얼마나 도움이 될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할 수 있는만큼 최대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드리고자 노력을 하고 있으니..

기왕 오신거 아래 손가락 한번 꾹~~ 눌러 주시면 힘이 날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